한국정부 한국언론 한국네티즌들.. 작작 좀

하시지…

한국정부는 무슨 눈치를 그렇게도 보길래 이렇게 안절부절 못하고 미국에 애도를 표하지 못해 안달입니까.. 그만큼 애도를 표했으면 됐고.. 미국국내문제에서 이제 손 좀 때도 될 것 같은데 말입니다. 괜찮아요. 미국정부도 알아요.. 한국인의 본질이 아닌.. 인간과 사회의 본질에 의해서 벌어진 일이라는거.. 한국정부는 한국국내문제에나 좀 더 신경써 주세요.

한국언론들… 한국계라는 거 이제 그만 좀 부각시키시지요… NEWSWEEK에 있는 BJLEE라는 사람까지 가세해서.. 정말 창피해서 미치겠습니다. 미국 백인들한테 “한국계가 그랬다는데.. 심정이 어떠세요”라고 그렇게도 꽁무니 따라다니며 묻고 싶은가요? 그 사람들이 “괜찮아요”라고 하면.. 그렇게도 안도가 되던가요? 무슨 애정결핍자식도 아니고.. 뭐하는 짓이람. 한국인으로서 창피해하는 마음.. 미국 백인들로부터 괜찮다는 말 듣고싶은 마음 개인적으로 이해 하지만.. 제발 정신 좀 붙들어 매시고 이성을 되찾으세요. 전략적 사고방식이 불가능한.. 감정적 사고방식만이 가능한 어린아이가 아니지 않습니까.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언론이 되어 주세요.

한국네티즌들.. 아시아계라는 말이 나왔을 때 부터 어느민족이 그랬냐느니.. 말 많더만.. 한국계라는 거 밝혀졌으니 이제 그만 왠만하면 이 사건에 대해 좀 더 본질에 다가가는 토론을 해보시지요. 한국인으로서 드높은 민족의 자긍심에 금이 간 느낌.. 저도 충분히 동감합니다만.. “한국계”가 그랬다는거..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한국적 사고방식으로서는 그게 가장 중요할 수도 있겠지요..

그렇지만 이것만은 알아주세요. 대다수 정상적인 미국사람들은.. 특히 비아시아계 미국인들은.. 민족에 대한 개념이 그다지 강하지 않을뿐더러 미국사회와 인간의 본질로 인해 벌어진 사건이였음을 알기에 “한국계”였다는 사실도 그다지 눈에 안 들어올것입니다. VT의 참사에 대해 조금만 더 깊게 생각해 본다면 “한국계”였다는 사실보다 더 중요하고 본질적인 토론거리가 얼마든지 많기 때문에 미국사람들은 바로 그런.. 좀 더 깊이있고 건설적인 토론을 하느라 바쁘답니다. “한국계”를 부각시키는 사람들은 주로 한국정부 한국언론 한국네티즌들이라구요.

그러니.. 한국사람들.. 제발 이 사건과 관련해 “한국계”라는 점을 그만 부각시켰으면 좋겠어요.

(한국사람이 한국사람들에게 이런 부탁을 해야 하다니..)

제가 보기에는.. 이 사건으로 인해.. 한국인들은 너무 수치스러워하고.. 미국인들은 너무 슬퍼하고 있습니다. 차이를 아시겠나요? 우리가 그렇게 “한국계”에 집착한다고 해서 미국인들도 그럴거라는 착각은 하지 말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