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뭐 좀 물어봅시다

1.미군이 어느날 떠나버리면 안보에 공백이 생기는 안보가 튼튼합니까…아니면 미군이 어느날 떠나버려도 괜찮은 안보가 튼튼한 안보입니까…??
->지금 우리나라의 안보가 미군이 빠져나가도 괜찮은 튼튼한 안보입니까?

2.외국의 군대 언젠가는 보내야 합니까…아니면 영원토록 붙잡고 늘어져야 합니까
->미군이 우리나라에 주둔함으로써 발생하는 이익과 손해를 계산해서 비교해 보셨는지요. 그리고 ‘언젠가’는 내보내야 하지만 1번에 대한 질문에 대답해 보시고 그 ‘언젠가’가 ‘지금’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3.미군이 갑자기 철수하는 것이 위험합니까…아니면 우리가 준비해서 내보내는 것이 위험합니까
->1번과 같습니다. 지금 우리가 미군을 내보낼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4.미군이 떠나버리면 망한다고 한다면 그때를 대비하는 것이 안전합니까…아니면 그런건 아예생각도 안하는 것이 안전합니까…
->이것도 마찬가지. 대비가 되어 있습니까?

5.미군말고는 생존의 대안이 없습니까?
->지금 들어와 있는 미군 말고 어느 군을 끌어들일까요? 일본군? 중국군? 대안을 제시해 보시겠습니까?

6.미군하나를 지켜내기 위해 모든 것을 감수해야 합니까?
->미군이 있어서 생기는 이익이 손해보다 큽니다. ‘모든 것’을 감수해야 하냐고 하셨는데 ‘모든 것’을 감수하고 있습니까?
군부대의 사격장을 없애고 훈련중인 부대에 쳐들어가서 시위하는 것이 ‘모든 것’을 감수하고 있는 겁니까?

7.미국이 한국을 계속해서 지배하기 위해 한국을 군사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강해지지 못하도록 집요하게 방해한 것을 알고나 있습니까?
->무엇을 어떻게 방해했는지 알려주시겠습니까?

8.미국은 한국을 위해 자기들이 위험해져도 책임져줄 의리의 나랍니까?
->의리를 위해 외국에 주둔하고 있는 군대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국제관계에 ‘의리’라는 단어가 정말로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9.미국은 미군없으면 국방에 문제가 있을 한국을 끔찍이 생각해줘서 국내문제가 있건 어떤 문제가 있건 불문하고 무조건 한국에 주둔해서 지켜줄까요?
->8번과 같은 질문이군요.

10.미군이 한국을 위해서 주둔해 있습니까?
->이것도 8번과 같은 요지의 질문입니다. 다시 한번 묻겠습니다.
‘다른나라’를 위해 외국에 주둔하고 있는 군대가 있습니까?

11.미군이 이땅에 주둔해 있는한 언젠가는 우리가 미국을 위해 이땅에서 전쟁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아십니까??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나라의 군대는 다 미국을 위해 그 땅에서 전쟁을 하는 겁니까? 그럼 바로 옆 나라를 예로 들면 자위대는 언젠가 미국을 위해 일본에서 전쟁을 해야 하는 겁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