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론 입니다.

반론 감사합니다.

삼군의 군사적 측면에서 육군이 비대해진건 너무 미국에 의존한거라는 점엔 일부분 동의 합니다.
하지만 그런측면도 있지만 지난 오십여년동안 우리는 북한과 총칼을 겨누고 있고요. 당연히 서로 땅을 맞대고 있으니 육군에 대한 투자가 많아졌겠죠. 그리고 지금이야 좀 나아졌지만 삼군을 골고루 발전 시키고 먼 미래를 생각하기엔 너무나 불안정했고 못살았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히 돈 많이 들어가고 첨만 기술 분야는 미국에 의지해야 했던거라고 생각합니다.
섬에서 미국의 핵우산아래 공군과 해군에만 신경쓰고 장기적으로 평안한 전략을 세울수 있었던 일본과는 너무나 불리한 입장이었습니다.

물론 과거와 지금을 단순비교하면 안되겠지요.
지금은 천재님 말씀처럼 우리가 우리문제를 해결할 어느정도의 힘이 있습니다.
천재님의 말씀처럼 이걸 계기로 오히려 더 국방비를 증액하고 더 탄탄한 전력을 꾸릴것이란 점도 수긍합니다.

다만 저는 그 기회가 지금 당장이 아니어도 괜찮지 않겠냐 하는 생각입니다.
작통권환수의 기회는 지금이 아니라도 우리와 미국의 관계에서 과거와는 다른관계로 변화해나가고 있으니 언제든 협의의 대상으로 올릴수 있지않나 생각하고. 제가 제대로 언급을 못한것 같습니다만제글에서 대강 얘기한 약간읜 군사적 측면을 우리가확실히 감당할때 돌려받는것이 좋지 않나 합니다. 그시기는 2012년 이후정도는 되야 한다고 보구요.
특히나 경제적인 측면을 생각하면 향후 3년 이내는 절대 불가라고 생각합니다.

천재님의 글 감사히 잘읽었고 또한 제가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까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반론 감사드립니다.